본문 바로가기

RYUICHI SAKAMOTO/Music

사카모토 류이치 " Aishiteru, Aishitenai" (사랑한다, 사랑하지 않는다)


愛してる,愛してない

사랑해, 사랑하지 않아

愛さずにいられない

사랑하지 않고 견딜 수 없어

優しくしないで

다정히 대하지 마

私はうそつきなの

나는 거짓말쟁이인걸


愛してる,愛してない

사랑해, 사랑하지 않아

愛さずにいられない

사랑하지 않고 견딜 수 없어

あなたの迷いが

당신의 미혹이

私を迷わせるの

나를 헤매게 해


愛情と幻

애정과 환상

欲望と絶望

욕망과 절망

昨日の私を

어제의 나를

今日は裏切っていく

오늘은 배신하고 가네


愛してる,愛してない

사랑해, 사랑하지 않아

それとも愛してる

아니면 사랑해

私を,愛して

나를 사랑해줘

もっと,もっと愛して

좀 더, 좀 더 사랑해줘



  1995년 10월 20일에 발매된 정규 12집 'Smoochy'의 2번 트랙. 이 당시 사카모토 류이치는 음반사를 옮겼기 때문에 멜로디 위주의 팝 음악을 지향했다. 전작 'Sweet Revenge'와 더불어 'Smoochy' 역시 사카모토의 보컬이 여러 곡에 들어갔다는 점이 특징이다. 그중 '愛してる、愛してない (사랑한다, 사랑하지 않는다)'는 영화 [혐오스런 마츠코의 일생]과 TV 시리즈 [너에게는 돌아갈 집이 있다]로 유명한 배우 나카타니 미키가 듀엣을 맡았다는 점이 가장 눈에 띈다. 나카타니 미키는 원래 데뷔 초반부터 사카모토 류이치의 프로듀싱 하에 음악 활동을 시작하였고 'MIND CIRCUS', '모래의 과실', '크로닉 러브' 등이 대표곡으로 꼽힌다.


  '사랑한다, 사랑하지 않는다'는 이중적인 곡명에서 그대로 드러나듯이 약간은 소름끼칠 법도 한 몽환적인 사운드와 정처 없는 가사가 일품인 곡이다. 작사는 데뷔 시절부터 늘 함께 해왔고 사카모토 류이치의 Utau 앨범의 보컬을 녹음한 오누키 타에코가 담당했으며 첼로는 최근까지 꾸준히 콘서트 투어를 같이 돌았던 자크 모렐렌바움이 연주했다. 특유의 세기말 감성이 사카모토 류이치의 그늘진 감성과 만나 미묘한 시너지를 일으키는 음악이다.